◀ V C R ▶
학생들이 자주 지나다니는 학생문화관 게시판. 대학생 홍보대사를 모집한다는 공고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은행부터 커피숍, 항공사까지 국내외 다양한 기업에서 대학생 홍보대사를 모집합니다. 많은 대학생들이 경력을 쌓기 위해 홍보대사 활동에 도전하고 있어 많게는 약 50 : 1의 치열한 경쟁률을 보이기도 합니다.

◀ V C R ▶
대학생들은 홍보대사 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다른 학교 학생들과 교류하며, 학교를 벗어나 실제 실무 현장을 체험합니다. 해당 기업과 관련된 분야의 시장을 분석해 신상품 아이디어를 내거나, SNS 또는 직접 기획한 이벤트 등으로 기업을 효과적으로 홍보합니다.

◀ S Y N ▶ 진은총 (특수교육 11)
저희들이 하나하나 (직접) 선택하는 것인데, 저희가 주체가 돼서 작은 일부터 큰일까지 선택하는 것이잖아요. 그런 점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내가 주체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 V C R ▶
하지만, 이러한 대학생 홍보대사 활동은 사실 기업의 이윤 추구를 위한 프로그램이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지난 9월 A전자의 모니터제품이 불량으로 확인되어 고객들의 항의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A전자는 기업의 이윤을 위해 대학생 홍보대사들에게 이 제품을 홍보하게 하여 논란이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무리한 일정으로 인해, 학업과 병행하기 힘들다고 불만을 토로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 S Y N ▶ 신예나 (국제 12)
인터뷰도 2번이나 보고, 필기시험도 봐서 활동이 의미 있을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막상 가보니까 노동만 시키고, 서류 정리라던가 단순 노동만 시켰습니다. 그래서 많이 실망을 하고, 시간 투자 대비 얻는 것이 없겠다 싶어서 나온 적도 있습니다.

◀ S Y N ▶ 박진수 (대학내일 20대 연구소 연구원)
홍보대사 활동은 주관하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미션 수행을 주로 수행할 텐데요. 그게 아무래도 주관하는 기업의 시선으로 일방적으로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생이다 보니까 학생의 입장에서 좀 더 자기가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판단력을 가지고 활동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 V C R ▶
가치있는 경험을 위한 대학생 홍보대사 활동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뚜렷한 주체성이 요구됩니다. EUBS 최경입니다.

취재: 박수민, 최경
아나운서: 박수민
총편집: 박수민, 장예리
저작권자 © 이화여대EU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