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 C R ▶
수확의 계절, 가을을 지나치게 만끽하다보면 변비에 걸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을은 먹거리가 많은 시기인데다 추석까지 있어 과식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 V C R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변비 환자 수는 9월과 10월에 각각 6만 5천 명, 6만 4천 명으로 월평균 환자수인 6만 명을 웃돌았습니다. 특히 나이가 적을수록 여성 환자 수가 더 많았는데, 20대는 여성 환자가 남성 환자보다 5배 더 많았습니다.

◀ V C R ▶
평균적으로 20대 여성이 남성보다 더 많이 변비에 걸리는 이유로는 다이어트로 인한 잘못된 식습관과 생리로 인한 여성 호르몬 변화가 있습니다.

◀ S Y N ▶ 이윤표 (대학건강센터)
변비를 일으키는 원인은 운동 부족이나 밀가루 음식을 너무 많이 먹는 것이 그 원인이 될 수가 있고,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섬유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초록색 야채와 과일을 많이
복용하는 것과 따뜻한 물을 많이 드시는 것이 (변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V C R ▶
대표적인 가을 과일인 감을 많이 먹어도 변비에 걸릴 수 있습니다. 감에는 떫은맛을 내는 타닌이란 성분이 풍부한데, 이 타닌은 수분을 빨아들이는 성질이 강해 장운동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 V C R ▶
하지만 감에는 장 기능을 개선하는 섬유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섭취하지만 않으면 오히려 변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변비를 피하기 위해서는 섬유소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 해초류나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S Y N ▶ 김민지 (식품영양 11)
저는 하루에 하나씩 요구르트를 먹는데 그게 되게 변비에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더라고요.

◀ S Y N ▶ 임수진 (식품영양 11)
저는 오래된 바나나, 좀 물렁물렁한 것을 먹고 물을 자주 마시면 변비에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 V C R ▶
이런 식이요법뿐만 아니라 간단한 요가 동작이나 스트레칭만으로도 변비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동작은 허리와 다리를 올리는 촛불자세, 다리모아 비틀기 자세 등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배변 활동에 복근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복근 운동을 하는 것도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EUBS 인원진입니다.

취재: 인원진, 김보경
아나운서: 박수민
총편집: 박수민, 장예리

저작권자 © 이화여대EU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