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9.6.20 목 17:18

스마트한 수업 환경, 전자기기 사용은 아직?

이화여대EUBSl승인2013.03.26l수정2013.03.26 15:33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V C R ▶
저서 ‘정의는 무엇인가’로 유명한 하버드대학 마이클 샌델 교수가 최근 학생들의 강의실 내 노트북 사용을 금지했습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움직임이 국내 대학에서도 일고 있습니다. 본교 한 강의에선 수업 중 전자기기 사용이 적발될 시에는 10점을 감점하는 규정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모 교수는 학생들이 전자기기를 목적에 맞게 사용하는 경우보다, 그것으로 수업 외의 불필요한 검색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금지를 한다고 밝혔습니다.

◀ V C R ▶
한편, 수업 중에 노트북을 사용하는 것이 크게 문제될 것은 없다는 입장도 있습니다.

◀ S Y N ▶ 나일화 (무용과 강사)
지금 저희 수업이, 강의 내용이 파워포인트 파일로 올라가서 사이버캠퍼스에 공지가 되기 때문에 그걸 매 시간 학생들이 출력해오는 것 보다는 그거를 태블릿PC나 노트북으로 보고 바로바로 그 수업에 맞는 자료에 대해서 본인이 수업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그런 목적으로 사용이 된다면 (괜찮다고 생각해요.)

◀ V C R ▶
그럼 본교 학생들은 수업 중 노트북 사용을 금지하는 규정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을까요? EUBS에서 본교 학생 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67%의 학생들이 수업 중 노트북 사용을 찬성했고, 33%의 학생들이 반대했습니다. 찬성한 학생들은 수업과 관련해서 유용한 정보를 곧바로 검색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빠르게 필기를 할 수 있다는 점 등을 그 이유로 꼽았습니다. 반대 의견의 학생들은 교수님과의 교감이 저하된다는 점, 타자 소리가 다른 학생들에게 방해된다는 점 등을 그 이유로 들었습니다.

◀ V C R ▶ 고유리 (사회학과 12)
교수님들이 사이버캠퍼스에 (강의자료를) 다 출력 하라고 많이 올려 주시고, 사실 주변 학생들에게 아무리 (노트북에) 키스킨(Key-skin)을 끼운다고 해도 방해가 되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 V C R ▶ 이세인 (불어불문학과 12)
노트북을 사용하면 수업 전개가 빨라도 필기를 금방 할 수 있고 이미지 저장도 쉬워서 (편해요.)

◀ V C R ▶
이와 같은 찬반논쟁 속에서도 본교 우수 강의가 애플의 iTunes 앱을 통해 송출되고, 사이버캠퍼스가 태블릿PC에 보다 최적화 되는 등 교내 수업 환경은 계속해서 스마트해지고 있습니다. 전자펜을 이용해 태블릿PC 화면에 필기를 하는 등 학생들도 점차 스마트해진 수업 환경에 적응해가는 모습입니다.

◀ V C R ▶
스마트 기기. 현명하게 사용하면 득이 되지만, 엉뚱하게 사용하면 독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EUBS 인원진입니다.

취재: 인원진, 김보경
아나운서: 고현정
총편집: 고현정, 김송미이화여대EUBS  eubs@ewha.ac.kr
<저작권자 © 이화여대EUB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화여대EUBS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EUBS소개기사제보 불편신고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대현동 11-1 이화여자대학교 방송국 120-750  |  대표전화 : 02)3277-3205  |  팩스 : 02)313-5194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화경
Copyright © 2019 이화여대EUBS. All rights reserved. E-mail : eubs@ewh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