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 C R ▶
지난 7월, 본교가 ‘2015년 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인 ACE사업 대상 학교로 선정되었습니다.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주관하는 ACE사업은 소위 ‘잘 가르치는 대학’을 선정하여 4년간 지원함으로써 학부교육 선도모델을 발굴하고 확산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올해 ACE사업에 지원한 99개의 대학가운데 본교를 포함한 16개 대학만이 학부교육 선도대학으로 지정되었습니다.

 

◀ I N T ▶우정현 (식품영양학과 12)
저희 학교가 ACE사업에 선정되었다고 들었는데 학교가 좋은 사업에 선정되어서 좋고 앞으로 들어오는 16학번 친구들이 학생지원을 많이 받았으면 좋겠어요.

 

◀ V C R ▶
본교는 ACE사업의 추진 방향으로 ‘텔로스 전공 트랙’, ‘호크마 교양대학’, 그리고 ‘E³ 비교과 교육과정’ 이라는 세 가지 교육과정을 제시해 우수한 사례로 평가받았습니다. ‘텔로스 전공트랙’이란 ‘글로벌 리더형’, ‘자기설계형’ 등 5가지 교육과정 중 학생들이 원하는 전공수업을 듣는 제도입니다. ‘호크마 교양대학’은 대학영어나 우리말과 글쓰기와 같은 교양과목들을 개편하여 전공별로 특화된 교양수업을 제공합니다. 또한 ‘E³ 비교과 교육과정’ 은 학생들이 비교과 활동을 주도적으로 수행하여 자신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 V C R ▶
특히 ‘텔로스 전공 교육과정’ 의 일부인 ‘도전 학기제’는 현장 교과과정 및 실무 경험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교내외활동을 스스로 계획하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활동결과를 학점으로 인정해주고 있어 별도의 휴학 없이 원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V C R ▶
본교는 ‘THE인재양성총괄본부’를 설치하여 9월부터 본격적으로 ACE사업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해당 본부는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창의융복합 전공을 활성화하고, 교양 교육대학을 새롭게 설립하여 학생들의 인성 및 교양교육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학생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미래 설계 장학금’과 ‘위기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교육지원시스템을 개편할 예정입니다.

 

◀ I N T ▶ 서 혁 (교무처장/국어교육과 교수)
본교 학생들은 교수 학습이나 동아리 활동, 비교과 활동 등 모든 활동의 측면에서 큰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의미 있는 활동과 교육의 내용이라면 그것에 대해 (본교가) 전폭적인 활동비를 지원할 수 있고요, 학생들이 많이 지원하고 참여해서 (본인의 역량을 키워나가는) 좋은 계기로 만들어 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V C R ▶
본교의 ACE사업 추진이 혁신이화를 향한 도약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EUBS 김연진입니다.
 

취재: 김연진, 서연

아나운서: 박윤진

총편집: 정혜정, 장지혜

저작권자 © 이화여대EU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