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7.6.11 일 10:44

질문으로 만드는 좋은 수업

이화여대EUBSl승인2016.05.17l수정2016.05.20 18:47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V C R ▶ 

수업 종료 5분 전의 본교 강의실입니다질문이 없냐는 교수의 말에 학생들의 시선이 아래로 떨어지고짐을 챙겨 나가기 바쁜 학생들의 모습이 곳곳에서 보입니다강의 중간에도 손을 들어 질문하는 학생을 찾아보기는 어렵습니다.

 

◀ I N T ▶ 김다현 (식품영양학과 13)

수업시간에 언제든지 학생들이 질문할 수 있는 자유로운 분위기가 형성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주변 친구들 같은 경우에는 수업을 진행하는데 방해가 된다거나다른 학생들 눈치가 보여서 안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 V C R ▶ 

질의응답은 교수자와 학생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학습의 능률을 향상시킵니다또한 강의 중 유익한 질문은 수강생 전체의 이해를 돕기도 합니다그러나 실제 EUBS가 본교 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약 85%의 학생이 수업시간 중 질문을 하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그 이유로 다른 학생들의 시선이 부담스러워서내 질문이 노출되는 것이 꺼려져서 등을 꼽았습니다.

 

◀ V C R ▶ 

본교 교육혁신단 MOOC센터에 따르면 대학생들이 질문을 어려워하는 이유는 어렸을 때부터 교수자의 말을 듣고 받아 적는 방식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입니다또한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는 경향도 더욱 질문을 힘들게 하는 요소입니다

 

◀ V C R ▶ 

교수자들 역시도 수업 중 질의응답과 관련한 고충을 겪고 있습니다교수들은 대형강의일수록 질문을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고 말합니다일방적인 전달식 수업의 형태가 학생들이 질문을 꺼리는 이유가 되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에 다양한 강의 방식을 도입하는 교수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 I N T ▶ 조일현 (교육공학과 교수 / MOOC센터장)

질문은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에요질문은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 서로 공유하면서 학습의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수업시간에 질문을 이끌어내는 토론형 수업형태나 사이버캠퍼스 등 시스템을 통한 활성화 방안 등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 V C R ▶ 

또한 본교에서는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교육혁신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질의응답과 같은 수업 내의 문제 뿐 아니라 교수자들의 강의 개선과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교수세미나학습컨설팅과 진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 V C R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교수자들의 노력이 바람직한 수업 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EUBS 서예나입니다.

 

취재 : 서예나, 임민정

총편집 : 문예진, 이예린

아나운서 : 이예린

 

 

이화여대EUBS  eubs@ewha.ac.kr
<저작권자 © 이화여대EUB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화여대EUBS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EUBS소개기사제보 불편신고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대현동 11-1 이화여자대학교 방송국 120-750  |  대표전화 : 02)3277-3205  |  팩스 : 02)313-5194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화경
Copyright © 2017 이화여대EUBS. All rights reserved. E-mail : eubs@ewh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