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 C R ▶
강의평가는 강의의 질을 높이기 위해 학생들의 강의에 대한 요구와 의견을 조사하고 평가하는 제도입니다. 본교는 매학기 기말고사 이후 성적확정 전에 온라인으로 강의평가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강의 평가의 결과는 학생들에게 공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때문에 학생들은 강의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이화이언이나 타임테이블과 같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합니다.

◀ S Y N ▶ 황다예(사회과학부 10)
주로 시간표 커뮤니티 같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정보를 얻구요. 거기 있는 의견들이 주로 주관적인 의견이고 몇 가지 인기 많은 대형강의에 치중되어 있다는 점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 V C R ▶
현재 동국대, 한양대 등의 대학이 강의 평가 결과를 학생들에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20일 연세대도 강의평가 공개 행렬에 합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강의평가 공개가 반드시 객관적인 강의 정보를 제공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강의평가가 수업 부담이 적거나 학점이 후한 과목이 좋은 평가를 받는 ‘인기평가’로 전락할 수 있고 학생 중심의 평가 방식은 객관성과 공정성 확보에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 S Y N ▶ 김미진 (수학 09)
솔직히 강의 평가 할 때 귀찮아서 아무 번호나 찍는 경우가 많거든요. 아마도 정확한 판단 기준이 되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 V C R ▶
논란이 많은 강의평가 공개. 교수와 학생들 간의 심도있는 논의가 필요합니다. EUBS 김윤희입니다.


취재: 김유진, 김윤희
아나운서: 박소현
총편집: 목진솔, 박현정
저작권자 © 이화여대EU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