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세계 최고의 명문 여자 대학교로 알려진 이화여자대학교. 그 이름에 걸맞게 현재 우리 학교에는 다양한 나라권의 외국인 유학생들이 재학 중입니다. 하지만 상당 수의 외국인 유학생들이 본교에서 제공하는 수업을 따라가지 못해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자세한 소식 손소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VCR▶
2017년 10월 1일자 이화여자대학교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은 학부 902명, 전체대학원 666명, 총 1568명 입니다.

◀VCR▶
현재 본교의 외국인 유학생들은 국제교류처 외국인 유학생 입학 프로그램을 통해 선발된 학생들로서, 한국인 재학생들과 함께 정규 강의를 듣고 있습니다. 

◀VCR▶
하지만 외국어로 진행되는 강좌를 제외한 대부분의 강의가 수준 높은 한국어로 진행되고 있어 기본적인 문장만을 구사할 수 있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경우, 수업을 따라가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VCR▶
본교 국제교류처에서 제시한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인 신입생 지원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첫째, 학부 신입학은 한국어능력시험 3급이상을, 학부편입학과 대학원은 4급이상을 취득해야 합니다.
둘 째,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에서 제공하는 한국어 집중과정 4급 이상을 수료해야 합니다
셋 째, 영어능력시험, 여기에는 토플, IELTS, TEPS가 있는데 여기에서 본교가 요구하는 기준 안을 맞춰야 합니다.
넷 째, 한국어 또는 영어로 진행하는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또는 대학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다섯 째, 위의 ‘가’~’라’ 항목에 해당하는 수준의 한국어 또는 영어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본교가 인정해야 합니다. 

위 다섯 개의 항목 중 하나 이상의 요건을 충족하는 학생은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인 신입생 지원 자격을 갖게 됩니다 

◀VCR▶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에서는 외국인 유학생 개개인의 한국어 능력에 따라 주로 한국어 능력시험에 중점을 두고 교양 한국어와 생활 한국어 교과목을 개설하여 외국인 유학생들의 한국어 학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VCR▶
이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대학 강의를 수강하고 학문 연구에 필요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한국어 교육입니다. 

◀VCR▶
또한 본교 국제교류처에서는 이화 MATE를 운영하며 외국인 학부 신입생들이 학교생활과 한국문화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한국인 선배 학부생을 모집하여 외국인 유학생을 돕도록 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김미숙 언어교육원 부원장
현재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한국어 지원 강좌는 무엇이 있나요?
교과목으로는 교양 한국어와 생활 한국어가 현재 제공되고 있습니다. 

◀VCR▶
하지만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외국인 재학생들로 하여금 한국어 강의를 수강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VCR▶
올해로 이화에 1년 째 재학 중인 타나샤씨의 경우, 졸업하기 위해 필수로 수강해야 하는 한국어 강의를 수강할 엄두 조차 내지 않았습니다. 

◀INTERVIEW▶ 15학번 커뮤니케이션 미디어학부 타나샤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인 유학생으로 입학하기 위해 충족한 자격요건은 무엇인가요?
I have IELTS and TOPIK 1 Level 2.

현재 한국어 지원 프로그램을 듣고 있나요? 듣고 있다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나요?
Now I am listening to Korean Level 4 but actually I think in the class, I really didn't speak up much so my skill is not that improved much. 

◀VCR▶
타나샤씨와 같이 기본적인 한국어만을 구사하는 외국인 이화인들에게 본교가 제공하는 한국어 지원 프로그램만을 듣고 한국어 강의를 수강하는 것은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 상황입니다.

클로징 멘트
부푼 꿈을 안고 본교에 입학한 외국인 이화인들을 위한 한국어 강의 중심의 지원 교육이 고려되길 기대합니다. 
EUBS 손소미입니다.

저작권자 © 이화여대EU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